일상생활

[책 리뷰] 젊은 부자 / 재테크 책 추천 / 남산도서관 도서 카드 만드는 방법 / ABC가계부

햅삐린지 2024. 3. 18. 14:5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린지입니다.
오늘은 책 '젊은 부자' 리뷰를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남산도서관 가는 길 녹사평

루프탑에서 커피 한 잔 마시며 주말 오후의 여유를 즐기는 사람들

여기가 포토존인가?
남산타워

용산으로 이사를 가면서 남산도서관들려 도서 카드를 만들었습니다.
원래 다니던 곳은 강동 해공도서관인데, 남산도서관은 규모가 훨씬 크더라고요.

가는 길에 있는 남산 공원
남산도서관 도착

전시공간도 있고 노트북도 대여해 주고 커뮤니티 시설이 잘 형성되어 있었습니다.


남산도서관 도서 카드 만드는 방법

2층으로 가면 인포데스크가 있는데 거기서 카드를 만들었습니다.처음엔 어디서 만드는지 몰라 4층으로 갔다가 회원가입을 할 수 있는 컴퓨터를 보고 회원가입을 하고 2층으로 내려와 카드를 만들었습니다. 회원가입을 했냐고 물어보시는 걸 보니 미리 만들고 오길 잘했습니다.
카드도 만들었겠다 한 번 책을 빌려볼까? 해서 4층에 올라가 금융, 부동산쪽에서 하나 골랐는데 그게 바로 젊은 부자!

젊은 부자 / 박종기
젊은 부자 목차

1. 재테크보다 저축이 우선이다.

 

2. 재테크에도 순서가 있다.

얼마를 쓰는지 10원 단위까지 기록해라.
최소의 생활비가 아닌 최적의 생활비를 파악하라.
최적의 생활비를 제외한 모든 금액은 저축합니다. 새는 돈을 막는 것이 재테크의 첫 단추이기 때문입니다.
 

Tip :

ABC가계부 작성하기

A : 꼭 필요한 것
B : 필요한 것
C : 있으면 좋은 것 그리고 없어도 되는 것
(마지막 합계란에 C항목이 총 얼마인지 적기) -> 이것이 우리가 찾던 낭비성 지출
저 또한 집에 돌아와서 그날 바로 ABC가계부 만들었습니다.
 

3. 과거의 재테크 방식을 고집하지 말기! (경제성장률과 재테크의 관계)

한 곳에다가 저축하기. 돈을 모으는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1,000만 원을 모으면 조만간 1억을 모을 수 있다는 심리학적으로 자신감이 생겨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5년에 1억 모으기를 목표로 설정했다면, 한 달에 150만 원씩 저축합니다.
형편상 그럴 수가 없다? 소득을 올리던지 지출을 줄이든지 해서 실행하도록 합니다.

사실 이 부분은 좀 고민중입니다.
다른 곳에서는 꼭 통장을 쪼개라고 하는데 여기서는 말이 달랐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생각하면 맞는 말 같기도 하고.. 그래서 결론은 쪼개도 2개 정도로만 하려고 합니다. (아직 결정 못함)
 

4. 노후를 위한 자산 관리

월세 나오는 부동산이 최고입니다.
부동산 부자는 늘 있어도 연금 부자, 보험 부자라는 단어는 별로 못 들어봤습니다.
 

5. 돈 버는 파이프라인 만들기 / 추가 소득의 필요성

제일 중요한 부분!
(주식, 부동산 같은) 눈에 보이는 재테크 + 눈에 보이지 않는 재테크
눈에 보이지 않는 재테크 = 부업x 맞벌이 x 지금 월급의 이상이 되는 것을 말합니다.
지금 당장은 어렵고 5년이라는 기간을 두고 준비합니다.

Tip :

어떻게 파이프라인을 만드느냐?

나 자신에서 찾아야 합니다. / 자기계발
운동 x 책 x 영어공부 x 이런 게 아니라 파이프라인목적은 분명합니다. 추가 소득!
 
매달 시간과 돈(월급의 5%)을 나에게 투자합니다.
핵심은 만원이라도 좋으니 일단 추가 소득을 만들어 놓는 게 중요합니다.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파이프라인을 만들기 위해 이번 달부터 시간과 돈을 투자합니다. 우선 매달 책 다섯 권씩 읽는 일부터 시작합니다. 처음에는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모르니 베스트셀러 위주로 읽어도 좋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내 관심 분야 위주로 읽고 알게 될 겁니다. 그 후에 본격적으로 공부를 하고 그 분야의 전문가를 만나면 파이프라인을 더 빨리 만들 수 있습니다.
직장 월급으로는 한계가 있어 추가 소득을 만들 수 있는 파이프라인을 꼭 만들어야 합니다.
 

매일 한 시간씩 시작 -> 세 시간까지 늘리기

돈은 수입의 5% -> 10%까지 늘리기
이렇게 한다면 보이지 않는 파이프라인이지만 3년이 지나면 윤곽이 어느 정도 잡힐 겁니다.
 

6. 마지막으로 집 사기

집값이 떨어지든 말든 내 집은 꼭 있어야 합니다.
내 집 마련은 투자용으로 접근하면 안 됩니다. 철저하게 주거용으로 구입해야 하는 시대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집에 투자하는 건 무모한 짓이 될 수 있습니다... 집값이 오르고 내리는 것에 신경 쓰지 말고 내가 살기 편한 집을 고릅니다. 임대주택, 보금자리주택 중 잘만 고르면 웬만한 아파트보다 조건이 훨씬 좋은 게 많습니다.
재테크는 전략이 아니라 습관입니다. 돈이 아니라 시간에 투자합시다! 그럼 씨유쑨-
 

728x90
반응형